Loading... 
  • HI-PORTAL
  • SITEMAP

대학·대학원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 한남대학교입니다.

조형예술학부



회화과

Department of Art and Culture Studies

painting.hannam.ac.kr


1985년에 개설된 회화과는 유능한 작가 및 현대 예술인을 양성하는데 교육 목적을 두고 있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회화 영역을 포괄하는 우리 학과는 사실에서 추상에 이르기까지 현대미술의 전반적인 연구 활동 및 전문화된 전공실기 수업을 통해 동시대 미술의 진취적인 전문 예술인을 양성해 왔다. 현재 미술작가 및 미술교사 외에도 방송국 미술부, 애니메 이션, 인테리어, 광고회사, 웹디자이너 등 많은 졸업생들이 다양한 미술 영역 안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한남대학교 회화과 출신의 유능한 작가들은 화랑전속, 레지던시 작가로 활동하며 각종 공모전과 개인전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회화과의 담당업무 및 담당자 이름, 연락처 정보
성명 담당업무 연락처
김예진학과조교 042-629-7372
이주형조교수(전공주임교수) 042-629-7374
이재호교수 042-629-7376
강구철교수 042-629-7371
신영진교수 042-629-8539
박경범부교수 042-629-8398
이종우조교수 042-629-8468
대학원실기실(회화) 042-629-8349
FAX 042-629-8392

전공이야기

한남대학교 회화과는 문화예술분야에서 한국을 이끌어갈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 곳으로 학생과 교수가 서로 소통하며 한국화와 서양화 등 폭넓은 실기교육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1985년 개설된 이후 지금까지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순수미술 전공 각 분야에서 작가나 교사, 교수, 큐레이터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회화과에 들어오면 쾌적한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과 표현기법을 익힘으로써 대상을 주관화 할 수 있는 회화양식을 습득하여 보 다 자유롭고 풍부한 창의력을 익힐 수 있다. 또한 고대부터 현대, 사실에서 추상에 이르기까지 미술전반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작가와 미술전문인을 양성하고 작가로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게 전공실기를 전문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필요한 자질 : 창의력은 종래에는 섞지 않았던 것들을 조합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 현대미술 작품은 더 이상 대상의 추구가 아닌 과정의 추구이며, 관람자들의 비판을 자극해야 한다고 지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콘텐츠(contents)를 갖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우회축적론’을 바탕으로 한다. 우회축적론은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해선 직선으로 가기보다는 목표물과 다른 방향으로 우회하여, 즉 솔개가 중력가속도를 얻기 위하여 지구 중심으로 하강하듯이, 여러 번의 시도와 착오를 겪어 진정한 의미의 인간성의 에너지를 축적한 사람이 목표한 곳에 먼저 도달하게 된다는 이 론이다. 학생들에게 여러 인접한 학문에도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라고 말한다. 즉, 다학제간(多學際間) 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졸업후 진로

본 회화과는 학생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찾고, 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맞춤식 교육을 지향하며, 글로벌 시대 에 맞는 미술의 폭넓은 이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유능한 작가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회화과 졸업 후, 작가, 대학원 진학, 해외 유학, 큐레이터, 미술학원, 기업 홍보실 및 방송·영화 미술팀, 애니메이션, 인테리어 광고회사 등의 분야로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교육과정

회화과의 학년별 교육과정
1학년 기초소묘, 기초실기Ⅰ, 기초실기Ⅱ, 조형론
2학년 전공실기Ⅰ, 인체소묘Ⅰ, 구성(평면구성)Ⅰ, 색채학연구, 기초회화기법Ⅰ, 전공실기Ⅱ, 기초회화기법Ⅱ, 미술 해부학, 인체소묘Ⅱ, 구성(평면구성)Ⅱ
3학년 형상기법Ⅰ, 동양미술사, 서양미술사, 서예Ⅰ, 창작실기Ⅰ, 드로잉연습Ⅰ, 서예Ⅱ, 판화Ⅱ, 창작실기Ⅱ, 드로잉연습Ⅱ, 한국미술사, 현대회화론, 형상기법Ⅱ
4학년 조형연구Ⅰ, 판화Ⅱ, 재료학 연구, 조형기법Ⅰ, 인물화기법Ⅰ, 신조형기법Ⅰ, 아동미술Ⅰ, 수묵조형Ⅱ, 조형연구Ⅰ, 사진학 연구, 아동미술Ⅱ, 수묵조형Ⅱ, 신조형기법Ⅱ, 졸업작품연구

주요동문

민성식 작가(2006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 서유라 작가, 길양숙 작가(가나아트/현대 갤러리 전속), 홍원석 작가(제29회 중앙미술대전 선정,국립현대미술관 고양 창작 스튜디오 입주작가), 오영민 작가(중국 중앙 미술대학 교수), 이충현 작가(국정방송 KTV, 기자)

정보관리부서 : 조형예술학부 부속실 및 해당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