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교육봉사 동아리, 학생 멘토 동아리)
- 초.중.고 연계 멘토링 활동 및 지역아동센터 교육봉사 활동
- 다문화·탈북학생 교육봉사 활동
1981년 개설되어 4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교육학과는 그동안 교육 및 관련기관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교육학과는 교육이 개인과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미래 발전을 위한 교육의 원리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탐구한다. 이로써 교육학과는 교과교육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인간의 성장에 효과적인 환경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사범대학 (건물번호 03) 2층 30228호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담당업무 | 전화번호 |
---|---|
학과조교 | 042-629-7424 |
FAX | 042-629-8397 |
최지영 교수 | 042-629-7494 |
심우정 교수 | 042-629-7417 |
김재철 교수 | 042-629-7429 |
박양주 교수 | 042-629-7434 |
서재영 교수(학과장) | 042-629-7408 |
교육공학실습실 | 042-629-8025 |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1학년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연구방법, 교육자료분석, 교육사회학, 시민교육론, 도덕심리학 |
---|---|
2학년 | 교육과정, 평생교육론, 한국교육사, 다문화사회교육론, 다문화아동의심리진단및평가, 교육경제학, 교육철학, 교수학습이론, 발달심리학, 서양교육사, 교육학고전강독, 교육학교과교육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3학년 | 교육행정, 교육통계, 상담심리학,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습심리학, 교육정책론, 다문화가정아동의이해, 교육평가,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 |
4학년 | 교육공학, 비교교육학, 성인교육방법론, 실용교육학, 교육문제세미나, 교육조직관리론, 진로교육론, 다문화교육과정의이론과실제, 교수매체제작 |
위 교육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졸업 후 진출 분야
앞서 언급하였듯, 교육학과에서는 폭넓은 분야를 공부하기 때문에 사범대학 내에서 다른 과에 비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첫째로 중등교사가 되는 길이 있다. 교육학과 학생은 누구나 국어, 영어, 수학, 역사, 미술 등 사범대 내에서의 다전공을 통해 해당교과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교직이수가 가능한 생명시스템과학과, 화학과 등 타 단과대학에서의 다전공을 통해 해당 교과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교육행정직에 진출할 수 있다. 특히 교육행정고시를 합격하면 교육행정공무원이 될 수 있다. 세 번째로 평생교육사의 길이다. ‘지식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해 교육이 평생에 걸쳐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에 교사자격증과는 별도로 평생교육사 라는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평생교육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네 번째로 기업 교육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특히 크게 발전하는 분야가 바로 기업교육 분야이다. 기업들은 사람이 가장 중요한 조직의 자산이라고 인식하고 사원연수 등을 통해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교육학과 졸업생은 기업체에 취업하여 교육담당자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대학교수, 교육연구자가 되는 길이 있다. 교육학과 관련 하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많은 국책연구소들이 있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 후 교육연구자로서의 길이 상당히 넓다.
정보관리부서 : 사범대학 부속실 및 해당학과
최종 수정일 : 2024-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