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멀티미디어공학과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multi.hannam.ac.kr  (학과운영 홈페이지)

@..멀티미디어공학과..    (학과운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학과운영 인스타그램)
교수와 재학생이 말하는 우리학과 이야기  (학과운영 유튜브)

다재다능한 학생들이 있는 곳, '멀티미디어공학과' ㅣ2023 학과홍보영상 공모전  (유튜브)

[2023 학과홍보영상 공모전] 멀티미디어공학과  (유튜브)

[2023 학과홍보영상 공모전] 멀티미디어공학과  (유튜브)

멀티미디어공학과 소개


멀티미디어공학과는 "기술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모토로 혁신적인 기술을 아름답게 구현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정보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공학, 미디어학, 콘텐츠 디자인학이 융합하여 이루어진 복합적 미래 지향적 학문입니다. 교육과정으로는 멀티미디어 CG(2D/3D 컴퓨터 그래픽)제작, 차세대 멀티미디어콘텐츠 (영상 및 UCC 방송 크리에이터), 게임기획 및 게임 프로그래밍,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모바일 앱 제작 및 프로그래밍, 웹서비스, 멀티미디어 통신, 네트워크 IT/DB보안 등이 있으며, 4차 산업 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과 창의적 디자인 발상, 국제적인 프로그래밍 업무능력을 갖춘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멀티미디어공학전공의 창의적 현장실무위주 교육과정은 대학자체평가에서 공과대학 전체 ""공학계열 최우수 학과 1위"로 선정되어 교육 및 연구, 취업 분야에서 최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2020년 교육부 “4차산업 혁신선도대학: XR (확장현실) 신산업 분야”에 주관학과”로 선정돼 XR 스마트미디어전공 신설을 추진하고, 확장현실 산업분야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기업연계형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전화번호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멀티미디어공학과의 담당업무 및 담당자 이름, 연락처 정보
담당업무 전화번호
학과조교 042-629-8271
FAX 042-629-8270
박병주 교수(학과장) 042-629-8489
박길철 교수 042-629-8383
이동철 교수 042-629-8373
이성욱 교수 042-629-8353
김용태 교수 042-629-7926
Ronnie D.Caytiles(로니 케이틸레스) 교수 042-629-8325
멀티통신실습실(박길철) 042-629-8384
멀티프로그램실(박병주) 042-629-8385
웹서버실(로니케이틸레스) 042-629-8386



교육과정

스크롤하여 좌우를 확인해 주세요.

멀티미디어그래픽(2D/3D) 및 멀티미디어콘텐츠(영상 및 UCC 크리에이터) 분야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컴퓨터활용및실습, 멀티미디어방송콘텐츠기획제작I/II, 멀티미디어그래픽설계I/II, 멀티미디어디지털컨텐츠실습I/II, 2D/3D앱인터랙션콘텐츠제작,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I/II, 멀티미디어신기술세미나I/II, 멀티미디어영상제작및기획 I/II, 멀티미디어 영상제작및기획I/II
게임(기획/설계) 및 모바일 안드로이드 앱(기획/디자인/프로그래밍)분야 게임프로그래밍I/II, 게임설계및실습I/II, 멀티미디어자바프로젝트I/II, 안드로이드응용실습, 게임엔진응용실습, 멀티미디어디지털컨텐츠실습I/II,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I/II
멀티미디어 통신 및 유비쿼터스 분야 멀티미디어통신및서비스디자인I/II, 소프트웨어공학, 멀티미디어전자상거래와e-비즈니스, 멀티미디어무선통신개론, 멀티미디어신기술세미나I/II, 멀티미디어데이터통신I/II, 졸업프로젝트I/II, 유비쿼터스서비스디자인I/II
웹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 보안 분야 멀티미디어시스템구조, 멀티미디어웹서버기초, 멀티미디어웹서버설계및구축, 멀티미디어정보보안, 시스템분석및설계,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위 교육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왜 한남대 멀티미디어공학과인가?

대전광역시는 최첨단 컴퓨터그래픽, 3D인터랙션, ICT, 게임, 모바일 산업과 직접 관련되는 “디지털콘텐츠 및 S/W 솔루션 분야”를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대덕연구단지와 같은 세계적인 R&D 기반 여건을 보유하고 있어 산업구조와 입지여건 또한 뛰어나며, 산업의 집적도가 타 지역보다 탁월하다. 이러한 지리적 환경에서 우리 멀티미디어공학과는 한국 디지털 산업협회, IT 인재개발원과 의 상호협력을 체결하여 “모바일 콘텐츠 및 자바 안드로이드 게임” 제작 인력양성 사업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였으며, 2020년 교육부 “4차산업 혁신선도대학: XR (확장현실)신산업 분야”에 주관학과로 선정돼 차세대 컴퓨터 2D/3D 그래픽 제작 분야 산학연 실무교육 프로그램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진학가이드

관련 적성과 흥미 알아보기
멀티미디어공학과는 인간의 삶의 가치를 다원화 하는데 기여하고 나아가 사람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창의적 멀티미디어공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소비 지향성 멀티미디어 융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초 및 전문 지식을 교육한다. 따라서 향후 ICT 산업을 이끌어 나가는데 관심이 있는 학생 이라면 도전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워 나갈 수 있으며, 현재 “모바일 콘텐츠 제작, XR 가상확장현실 및 애니메이션 게임 특성화”를 위한 산업체 요구형 중심의 특화된 차세대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그래픽, 2D/3D 인터랙션 그래픽 콘텐츠 제작, UCC 크리에이터 영상편집 및 인터넷 영상제작, 게임기획 및 게임 프로그래밍, 모바일 플랫폼 앱 UI/UX설계, 컴퓨터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통신, 모바일 및 PC 컨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추천한다.
관련 비교과(체험) 활동
  • 멀티미디어 기초 역량 강화를 위한 관련 자격증 취득(ITQ, GTQ, MOS 자격증)
  • 멀티미디어 컨텐츠 UI/UX 디자인, 3D 게임설계 및 프로그래밍, UCC 관련 공모전 참여
  • 모바일 플랫폼 앱 설계 및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앱 제작, 모바일 서비스 디자인 설계
  • 관련 동아리 활동(MVC, MMC, Technomedia, ICDE, MENGEN 등)
권장도서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CC 2021 (윤이사라) / 맛있는 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CC 2021 (박정아) / Think Tools 파워디렉터로 UCC 동영상 편집 고수되기 (비비드북) /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개정판) : 따라 하면서 배우는 2D & 3D 게임 개발 (아라카와 다쿠야) / 신용권의 Java 프로그래밍 정복 (신용권) /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배성환)
고교 중점 교과
  • 영어
  • 과학
  • 수학
  • 응용 미술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출 분야

멀티미디어공학과는 공학적 지식과 감성기술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실무적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현장실습을 통해 멀티미디어 IT관련 산업뿐만 아니라 그래픽신기술 분야에도 진출하여 엔지니어, 그래픽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IT 연구원으로써 그 능력을 펼치고 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공학전공은 다음과 같은 세부 직무군으로 다양한 분야에 졸업생을 진출시키고 있다.


- 멀티미디어 PD, 2D/3D 그래픽 디자이너, 멀티미디어 영상 편집 전문가, 광고 애니메이터.
- 애니메이션 제작 및 설계 전문가, 게임 개발 및 기획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 스마트폰 앱 개발자, 이러닝 콘텐츠 개발자, 시뮬레이션 전문가, e-비지니스 쇼핑 개발자.
- 모바일 이동통신 전문가, 멀티미디어통신 전문가, 멀티미디어 콘텐츠 컨설턴트, MIS전문가.
- 데이터베이스 설계자, 웹 마스터, 멀티미디어 시스템 엔지니어, 멀티미디어 보안 전문가.


정보관리부서 : 공과대학 부속실 및 해당학과

최종 수정일 : 2024-11-21